로고

흉터란

HOME > 흉터클리닉 > 흉터란

흉터란?

상처회복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산물. 즉, 정상적인 상처 치유과정의 결과입니다.

흉(반흔, scar)이란 것은 사고나 수술 등으로 인해 피부에 상처를 입거나 피부 질환을 앓고 난 후에 상처 회복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산물입니다. 즉 정상적인 상처 치유과정의 결과입니다. 피부의 손상 정도가 크면 클수록 치유 시간도 오래 걸리고 그만큼 큰 흉터가 남을 가능성도 많아지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상처에 의해 생긴 흉은 처음에는 커졌다가 서서히 줄어들게 됩니다. 생긴지 3개월이 채 안된 상처나 흉터는 보기에 매우 흉한 경우가 많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좋아집니다.

흉터의 모양

흉터의 모양은 상처가 어떻게 발생했느냐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즉 흉터는 색깔, 표면상태, 깊이, 길이 넓이 방향 등이 제각각입니다.
따라서 흉터의 치료도 일률적인 것이 아니고 다양한 방법을 각각의 상태에 맞게 적용하여야 좋은 결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젊은 피부일수록 강한 치유능력은 갖습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치유과정을 거치게 됨으로써 늙은 피부보다 크고 두꺼운 흉을 남기기 쉽습니다. 턱뼈 근처의 피부는 볼 부분의 피부보다 타이트하여 흉이 만들어졌을 때 더 잘보이게 됩니다. 함몰된 흉터는 흉터 부위가 그늘져서 표시가 나고 융기된 흉 즉 솟오른 흉은 주위에 그림자를 만들어 두드러져 보입니다. 만약 흉터가 정상적인 얼굴 표현 주름라인과 가로질러 생겨있다면 더 눈에 띨 것이며 주름과 같이 방향이라 하더라도 주름보다 넓은 흉이 있다면 더 두드러져 보이게 됩니다. 이와 같은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 흉터가 눈에 더욱 띠게 되며 비록 이러한 흉들이 생명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은 아니지만 치료를 할 경우 기능적으로나 미용적으로 훨씬 개선시킬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흉터의 치료

흉터의 수술적 치료

흉터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흉터 치료방법
외과수술적 교정술(Surgical scar revision)
기계적 박피(Dermabrasion)
레이저 박피(laser resurfacing)
혈관 레이저 치료
필러 주사(Filler injections)
화학 박피(chemical peels)

흉터의 레이저 치료

레이저박피
프랙셔널 레이저

흉터의 기타치료법

그밖의 흉터 치료법

흉을 적게 남기려면

피가 흐르는 상처일 경우
화상을 입었을 경우
일단 생긴 상처를 흉터로 남기지 않으려면?